Loading...

사건

고구려에 감옥이 없었던 이유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유머픽
작성일 2025.12.13 14:35
899 조회
0 추천
0 비추천

본문

btad124a03ae3619d582b29e39b72295c7.jpg


“절노부가 대대로 왕비를 배출하였다. 그들 모두 고추가의 칭호를 받았는데 대가들을 각각 사자, 조의, 선인을 두고 그 명단은 모두 왕에게 보고되었다. 이때 각 대가의 가신들은 공적인 자리에서 왕의 사자, 조의, 선인과 동열에 앉을 수 없었다.

고구려에는 감옥이 없다. 누군가 죄를 지었다고 생각된다면 제가들이 회의하여 죄가 있는지 여부를 논의한다. 만약 죄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그를 죽인다. 그리고 죄인의 처자는 노비로 삼는다.”

[삼국지] <위서> 동이전 중

?? “잘못했으면 죽어야지” 
ㅋㅋㅋㅋㅋㅋㅋ


아마 고구려 초기 풍족하지 못한 약탈경제 체제에서 확실한 죄인들을 먹일 사회적 비용을 아끼기 위한게 아니었을까 생각되긴 함


댓글 0
전체 1,246 / 13 페이지
(삼국지) 조조군의 명장들
905 조회
0 추천
2026.04.13 등록
성행위가 탄생 시킨 세계 명작들
807 조회
0 추천
2026.04.13 등록
송나라에서 기록한 한반도인의 특성
975 조회
0 추천
2026.04.12 등록
나이키 1세대 에어조던 신발의 비밀
959 조회
0 추천
2026.04.11 등록
8000년전 유럽인의 외모.JPG
923 조회
0 추천
2026.04.11 등록
코뿔소는 오역이다
924 조회
0 추천
2026.04.11 등록
로마 공화정 말기, 최고권력자들의 군재
1074 조회
0 추천
2026.04.10 등록
언어학의 리만가설인 언어들.jpg
937 조회
0 추천
2026.04.10 등록
조선시대 하루만에 만들어 마시던 술
993 조회
0 추천
2026.04.09 등록
한국에서 가장 특이하다는 아파트.jpg
1205 조회
0 추천
2026.04.09 등록
대포가 너무 좋았던 조상님들
943 조회
0 추천
2026.04.08 등록
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/새댓글
전체 검색
회원가입