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건

고구려에 감옥이 없었던 이유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유머픽
작성일 2025.12.13 14:35
918 조회
0 추천
0 비추천

본문

btad124a03ae3619d582b29e39b72295c7.jpg


“절노부가 대대로 왕비를 배출하였다. 그들 모두 고추가의 칭호를 받았는데 대가들을 각각 사자, 조의, 선인을 두고 그 명단은 모두 왕에게 보고되었다. 이때 각 대가의 가신들은 공적인 자리에서 왕의 사자, 조의, 선인과 동열에 앉을 수 없었다.

고구려에는 감옥이 없다. 누군가 죄를 지었다고 생각된다면 제가들이 회의하여 죄가 있는지 여부를 논의한다. 만약 죄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그를 죽인다. 그리고 죄인의 처자는 노비로 삼는다.”

[삼국지] <위서> 동이전 중

?? “잘못했으면 죽어야지” 
ㅋㅋㅋㅋㅋㅋㅋ


아마 고구려 초기 풍족하지 못한 약탈경제 체제에서 확실한 죄인들을 먹일 사회적 비용을 아끼기 위한게 아니었을까 생각되긴 함


댓글 0
전체 1,248 / 14 페이지
대포가 너무 좋았던 조상님들
947 조회
0 추천
2026.04.08 등록
예쁜게 최고인 이유 만화.manhwa
1076 조회
0 추천
2026.04.07 등록
원래 굴에 찍어먹으라고 홍보한 소스
953 조회
0 추천
2026.04.07 등록
가장 유명하지 않았기에 유명해진 사람
942 조회
0 추천
2026.04.05 등록
인류 역사 속 최고의 변태
948 조회
0 추천
2026.04.04 등록
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창제 일화
946 조회
0 추천
2026.04.04 등록
일본 에도시대에 있었던 독특한 직업
1040 조회
0 추천
2026.04.04 등록
퀴리 부인의 젊은시절 공부법
896 조회
0 추천
2026.04.03 등록
잘 안 알려진 이순신의 고충
1002 조회
0 추천
2026.04.03 등록
진짜 미래의 악마 그자체였던 사람
1003 조회
0 추천
2026.04.03 등록
1000년간 유지되었으나 사라진 축제
982 조회
0 추천
2026.04.02 등록
임진왜란) 나라가 힘이 있어야 하는 이유
1043 조회
0 추천
2026.04.02 등록
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/새댓글
전체 검색
회원가입