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건

고구려에 감옥이 없었던 이유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유머픽
작성일 2025.12.13 14:35
906 조회
0 추천
0 비추천

본문

btad124a03ae3619d582b29e39b72295c7.jpg


“절노부가 대대로 왕비를 배출하였다. 그들 모두 고추가의 칭호를 받았는데 대가들을 각각 사자, 조의, 선인을 두고 그 명단은 모두 왕에게 보고되었다. 이때 각 대가의 가신들은 공적인 자리에서 왕의 사자, 조의, 선인과 동열에 앉을 수 없었다.

고구려에는 감옥이 없다. 누군가 죄를 지었다고 생각된다면 제가들이 회의하여 죄가 있는지 여부를 논의한다. 만약 죄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그를 죽인다. 그리고 죄인의 처자는 노비로 삼는다.”

[삼국지] <위서> 동이전 중

?? “잘못했으면 죽어야지” 
ㅋㅋㅋㅋㅋㅋㅋ


아마 고구려 초기 풍족하지 못한 약탈경제 체제에서 확실한 죄인들을 먹일 사회적 비용을 아끼기 위한게 아니었을까 생각되긴 함


댓글 0
전체 1,247 / 11 페이지
동전 건전지 삼키면 위험한 이유
808 조회
0 추천
2026.04.26 등록
임진왜란 이후 런조의 전후복구 업적
982 조회
0 추천
2026.04.25 등록
괴상한 천재 수학자의 인생
892 조회
0 추천
2026.04.24 등록
의외로 일본계인 남자 아이돌
833 조회
0 추천
2026.04.24 등록
소고기를 사랑했던 조선 사람들
733 조회
0 추천
2026.04.24 등록
소고기를 사랑했던 조선 사람들
764 조회
0 추천
2026.04.24 등록
국가 시대별 강국 ai정리
915 조회
0 추천
2026.04.23 등록
의미를 전혀 알 수 없는 한자
948 조회
0 추천
2026.04.23 등록
세종대왕 vs 영조 수라상 비교.jpg
883 조회
0 추천
2026.04.22 등록
일제에 대항하는 대한제국 최후의 노력
799 조회
0 추천
2026.04.22 등록
현재 대한민국 생태계 1티어 생물
915 조회
0 추천
2026.04.21 등록
싱글벙글 몽골말 이야기
771 조회
0 추천
2026.04.21 등록
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/새댓글
전체 검색
회원가입